본문 바로가기

VRㆍAR Production
Support Center CHUNGBUK
프로그램 안내

HOME프로그램 안내전문인력 양성

프로그램 안내

전문인력 양성

VR·AR 전문인력 양성 교육운영

  • 1. 지원목적
    • 도내 VR·AR 콘텐츠산업 육성 기반을 구축하고, 우수 콘텐츠 개발 및 제작기술의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콘텐츠 제작 교육을 운영하고자 함
  • 2. 교육대상
    • 청년층, 일반인, 대학생, 재직자, 구직자, 예비창업자 등 콘텐츠 제작에 관심 있는 누구나
      • VR·AR 사업분야에 관심이 많으신 분
      • VR·AR 영상 및 콘텐츠 제작 및 체험을 배우고 싶은 분
      • VR·AR 산업에서 전문인력이 되고자 하는 분
      • VR·AR 기술의 전문성을 기르고 싶으신 분
  • 3. 교육내용
    • 교육장소 : 충북대학교 학연산공동기술 연구원

1일차

시간대 교육분야 교육세부내용 교육장비
4시간(오전) VR/AR이론
  • AR/VR정의및역사
  • AR/VR시스템 요소기술 및 특허
  • 360VR 제작 워크플로우
  • 360VR 획득 기술 및 문제점
  • 360VR 영상 편집 툴 및 주요기능
  • AR/VR 기술 적용 및 응용사례
  • PC/프로젝터
  • HMD
  • 360S/W
4시간(오후) HMD 셋팅 및 체험하기
  • HMD 기술동향
  • AR/VR HMD 광학 기술의 차이점
  • 스마트폰용 VR HMD 셋팅하기
  • PC 기반 HMD 연결 및 셋팅하기
  • 360VR서비스 체험하기
  • Youtube 360영상다운 및 재생하기
  • 360VR 샘플영상 재생 및 특징분석
  • PC/프로젝터
  • HMD
  • 360S/W

2일차

시간대 교육분야 교육세부내용 교육장비
4시간(오전) 360VR 카메라 실습
  • 360VR 리그형 카메라 사용법
  • 360 일체형 VR 카메라 사용법
  • 종류별 영상 촬영 실습
    • 카메라 셋팅 및 앵글/거리/위치별 촬영
    • 카메라 이동촬영실습
  • PC/프로젝터
  • 360VR카메라
  • 삼각대
  • 챠트
  • 노출계
4시간(오후) 360VR영상제작 실습
  • 360VR 영상 기획 및 연출
  • 360VR 영상 촬영하기
    • -실내 및 야외촬영
  • PC/프로젝터
  • 360VR카메라
  • 삼각대
  • 챠트
  • 노출계

3일차

시간대 교육분야 교육세부내용 교육장비
4시간(오전) 360VR 편집하기
  • 360VR 편집하기
    • 영상 동기화 및 스티칭 작업
    • 영상 편집작업
    • 렌더링 작업
  • PC/프로젝터
  • 360S/W
4시간(오후) 360VR 시사 및 토론
  • 360VR 영상 결과물 시사
  • 결과물 감상 및 토론
    • 기획 및 연출적 측면
    • 영상 촬영측면
    • 후반 편집측면
  • PC/프로젝터
  • 360S/W

세부 커리큘럼(안)

VR·AR기반 융합 콘텐츠 제작 전문가 양성과정

구분 교육내용 시간
프로그래밍 언어
  • 프로그래밍 기초, Blockly를 활용한 코딩 개념 실습
  • C++ 개요, 변수와 자료형, 연산자, 제어문, 반복문, 함수, 배열과 포인터, 클래스
  • C++과 C#의 공통점/차이점, 직렬화/역직렬화, 코루틴, 비동기 처리, http 통신, 자료구조

77시간

Unity 3D
  • Unity 3D 인터페이스, 개발환경 및 방법, uGUI & NGUI, 3D 물리엔진, 애니메이션
  • Scene, 콜라이더, 바추카포 배치, 인공지능, 플레이어 피격/풀링, onGUI, 점수처리, 게임환경
  • 커스텀에디터 스크립트 기초, Inspector 뷰 커스텀 에디터, Scene 뷰 커스텀 에디터
  • 캐릭터 애니메이션, Mecanim 애니메이션, 컨트롤 입력 및 카메라 설정, FSM을 이용한 적 캐릭터 AI 구현, UI 구현, 파티클, HOTween

77시간

서버프로그래밍
  • PHP 기초문법, HTTP 요청과 응답, 관계형 데이터베이스, phpMyadmin 사용법, SQL 문법, PHP 보안
  • PUN 서비스 이해, PUN 설치 및 사용법, 실시간 네트워크 콘텐츠 제작 실습

35시간

Unity for VR
  • VR 카메라, VR 입력처리/연출, VR SDK 설치/연동, Unity3D VR System, 클러스터 랜더링
  • Unity3D Deferred 랜더링 시스템, hysiX, Cloth Simulation, VR Interaction, VR UI, VR Movement, VR 최적화 및 배포 - HTC Vive, Oculus Rift, Gear VR 등 각종 HMD 기기의 연동, 모션인식장치 SDK를 활용한 H/W 연동

63시간

AR 콘텐츠 제작
  • Vuforia tutorial, Vuforia SDK, 구글 AR 코어
  • Vuforia를 활용한 산업계 training 프로젝트 실습

21시간

융합콘텐츠 실무
  • 특화분야 기초 지식, 융합 콘텐츠 사례 분석
  • VR 하드웨어 및 디바이스를 활용한 동작 인식 기능

56시간

콘텐츠 기획
  • 콘셉트 기획,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설계, 스토리텔링 구현

21시간

포트폴리오 및 멘토링
  • 포트폴리오 제작 및 협약기업 멘토링

70시간

최신 VR H/W장비 연동기술 및 AR플랫폼 콘텐츠 구현 교육

구분 교육내용 시간
HMD연동 기술
  • VR/AR/MR 콘텐츠 최적화
  • HTC VIVE (VIVEPORT SDK 및 Plug-in)
  • 올인원 HMD 장비 (HMD SDK, Eye Tracking)
  • WMR HMD 장비 (워킹 VR 기술, MR 연동 기술)

15시간

주변기기 연동 기술
  • 모션센싱 장치 및 컨트롤러 연동

3시간

Vuforia
  • Vuforia 패키지 안내, Lisence 및 이미지 타겟

12시간

AR Core
  • AR Core SDK 인터페이스
  • 주변인식, 사물인식, 위치트래킹

6시간

실무 프로젝트
  • 특화분야 실무 프로젝트 실습

12시간

VR 영상제작 크리에이터 프로젝트 등 10회 내외 프로그램 운영 예정

구분 교육내용 교육대상 시간
VR 영상제작
크리에이터 프로젝트
  • 360VR 영상 콘텐츠 촬영 기법
  • 360VR 영상 콘텐츠 기획
  • 360VR 영상 콘텐츠 촬영 실습
일반인
(고등학생 이상)

8시간

VR/AR 직업
체험 활동
  • VR·AR 산업 개요 및 기술 소개
  • VR·AR 분야 신규 직업 소개
  • VR·AR 콘텐츠 체험 및 실습
청소년

4시간

VR/AR 산업
동향 공유 세미나
  • VR·AR 콘텐츠 체험 및 실습
  • VR/AR 산업 동향 공유 세미나
  • VR·AR 산업 현황
국내외

3시간

기타 프로그램 운영

구분 교육내용
스타트업
생태계
탐방 프로그램
사업개요
  • 전문가 강의를 통한 스타트업 생태계에 대한 이해
  • 성장단계별 멘토링, 투자연계, R&D연계 등을 지원하는 기관의 역할과 종류 탐색
  • 주요 창업지원 프로그램 및 정부 R&D지원 사업에 대한 이해도 향상
운영일정
  • 일시 : 8월 4주차, 9월 4주차 (1박2일, 2회 예정)
  • 장소 : 판교스타트업 캠퍼스, 마루180, 팁스타운, 서울창업허브 등
  • 대상 : VR·AR기반 융합 콘텐츠 제작 전문가 양성과정 교육생 최신 VR H/W장비 연동기술 및 AR플랫폼 콘텐츠 구현 교육생
운영방안
  • 생생한 창업생태계 설명을 위한 스타트업을 경험한 인지도 있는 강사 섭외
  • 지원기관의 특색들을 살펴보고, 각 기관의 장점을 살펴볼 수 있도록 구성
  • 삼성 스핀오프 스타트업 CEO 들과의 간담회를 통한 생생한 경험 공유